본문 바로가기
당뇨에 필요한 영양소

당뇨에 필요한 크롬 / 효능, 주의사항, 하루권장량

by 바른당뇨 2023. 2. 20.

 

 

크롬이란 우리 몸속 세포들이 정상적으로 활동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당뇨병 환자에게는 더욱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한국인의 1/3 이상이 크롬 결핍 상태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는데요.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크롬 섭취부족 현상을 겪고 있지만 정작 어떤 음식에 많이 들어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크롬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식품과 크롬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크롬이 왜 중요한가요?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크롬은 인슐린 작용을 도와주는 필수 미량 무기질이기 때문에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포도당 대사의 항상성 유지 및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대사에 관여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죠. 따라서 당수치조절이 필요한 당뇨병 환자라면 크롬섭취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크롬 하루 권장량은 어떻게 되나요?

한국영양학회에서는 성인기준 남성 12mg, 여성 8mg 을 권장하고 있으며 임산부 또는 수유부는 각각 11mg, 7mg 의 크롬을 섭취해야한다고 합니다. 단, 신장질환자의 경우 2배이상 높은 용량을 섭취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크롬이 풍부한 음식은 뭐가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현미가 있습니다. 현미 100g당 약 0.5mg의 크롬이 함유되어있으며 이외에도 브로콜리, 견과류, 버섯 등 다양한 식품에 골고루 분포되어있습니다. 다만 조리과정에서 파괴될 수 있으니 영양제 형태로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크롬효능과 크롬이 풍부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관리에 있어서 균형잡힌 식단만큼 중요한건 없다고 하죠. 그러니 여러분들도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꾸준히 건강관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크롬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크롬의 효능

- 신체가 인슐린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도와주며, 이것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식욕과 갈망을 줄임으로써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HDL(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킴으로써 콜레스테롤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특히 운동선수의 경우 근육량과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건강한 뇌 기능을 지원하고 인지력 저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크롬의 부작용

- 다량의 크롬은 복통, 메스꺼움, 구토를 포함한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크롬 피콜린산 보충제는 신장 손상, 간 독성, 그리고 일부 사람들의 혈구 이상의 드문 사례와 관련이 있습니다.
- 어떤 사람들은 크롬에 알레르기가 있고 피부 발진, 두드러기 또는 가려움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크롬 보충제는 제산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당뇨병 치료제를 포함한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에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크롬을 얻을 수 있고, 건강 관리 전문가의 추천을 받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 보충제는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롬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면, 우선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용량을 결정하고 여러분에게 안전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롬 보충제를 구입방법


온라인 소매업체

아마존, 비타코스트, 아이허브를 포함하여 크롬 보충제를 판매하는 많은 온라인 소매업체들이 있습니다.

건강식품 매장

GNC, 비타민 샵, 대형마트 같은 건강 식품 가게에서 크롬 보충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지역의 약국

약국에서는 크롬을 포함한 다양한 식이 보충제를 판매합니다.

크롬 보충제를 구입할 때는 평판이 좋은 제조업체의 고품질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사에서 품질 및 순도를 테스트한 보충제를 찾고, 제품에 적절한 양의 크롬이 들어 있는지 라벨을 확인합니다.
크롬을 포함한 새로운 보충제를 시작하기 전에 의료 기관과 상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들은 여러분이 적절한 용량을 결정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댓글